자녀 운전면허 취득과 자동차 보험

TKT 0 08.28 00:36

부모들은 10대 자녀가 운전면허증을 손에 쥐는 순간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미숙한 운전으로 인한 사고 위험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차량운전과 관련해 부모가 철저히 감독하고, 안전운전을 하도록 수시로 주의를 줘야 한다.

이와 함께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한 자동차 보험에 가입시켜 놓아야 한다. 10대 운전자들과 자동차 보험에 대해 꼭 알아둬야 할 사항들을 다뤄보자.

우선 자녀가 운전면허를 획득했다면 당연히 자동차 보험에 자녀도 가입시켜야 한다. 간혹 자녀가 자주 운전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옳지 않다. 일년에 딱 한 번만 운전한다고 해도 예외가 아니다. 그 한 번이 사고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운전면허를 받았지만 전혀 운전할 계획이 없다면 굳이 가입시킬 필요는 없지만 그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봐야 한다.

이럴 때 가장 부담이 되는 게 10대 자녀를 추가하는데 따른 보험료 인상이다.

자동차 보험회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평균적으로 일년에 1,000달러 내외를 더 내야 한다고 보면 된다.

이 경우는 집에 있는 자동차 수에 변화가 없고 자녀만 추가할 경우에 그렇다는 것이다. 그런데 자녀에게 새로 차를 사줄 경우에는 이 차에 대한 보험료까지 추가되기 때문에 차종에 따라 적게는 2,000달러에서 그 이상도 될 수 있다.

그래서 자녀가 차를 자주 운전하지 않고, 가끔 필요할 때만 운전한다면 파트타임 드라이버(또는 occasional driver)로 분류하면 보험료 부담이 약간 줄어든다. 하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집에 있는 자동차 숫자와 운전자 수. 즉 일을 하는 부모용으로 2대만 있는데 여기에 자녀를 추가하면 파트타임 드라이버가 될 수 있지만, 만약 3대인 경우에는 이를 인정받지 못한다. 한 대가 남기 때문에 보험사는 자녀가 이 차를 풀타임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가 자녀를 추가하면 왜 보험료가 높이 오르냐는 것인데, 자동차 보험 커버리지에는 여러가지 항목이 있고, 이 중 collision 커버리지가 많이 오르기 때문이다. 즉 사고로 우리차를 수리해야 할 때 커버를 받는 것으로 운전경력이 많지 않은 어린 자녀들의 본인 과실 사고가 많은 것이 주 원인이다.

그렇다면 보험료 할인 혜택은 없을까? 있다. Good Student에 해당될 경우로 학점 3.0 이상이어야 하고 학기 당 12유닛 이상을 수강하는 25세 미만의 풀타임 학생이어야 한다. 그리고 Away Student, 즉 집과 대학교가 100마일 이상 떨어진 곳으로 차 없이 학교생활을 하고 있을 때 혜택이 주어진다. 이는 집에 있을 때는 운전을 하지만, 학교로 돌아가면 운전대를 잡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다른 방법은 자녀가 집에 돌아왔을 때만 보험사에 연락해 자녀 이름을 보험에서 넣었다가 뺄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것이 몇 가지 있다.



우선 이같이 집에 왔을 때 일시적으로 보험에 추가하고 학교로 돌아가면 빼는 것에 대해 모든 보험사들이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일부 소수 보험사는 이런 요구를 별다른 문제 없이 받아들이지만, 많은 보험사들은 한 번만 허용해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다른 주의점은 자녀가 학교로 돌아가기 때문에 보험에서 자녀 이름을 뺏다가 다시 집으로 왔을 때 보험에 재추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이를 이행하지 않아 나중에 사고가 발생했을 때 논란이 자주 발생하곤 한다. 이 때문에 많은 보험사들이 한 번 정도만 허용해 주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자동차 보험 가입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있는 사실을 그대로 기재하는 것이다.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 신청서를 작성하다 보면 집안에 운전면허가 있던 없든 함께 거주하는 사람에 대해 묻는 항목이 있다. 그런데 자녀가 면허를 소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실대로 답하지 않았다가 나중에 자녀가 사고를 일으킬 경우 보험사는 보상을 거부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부모가 보험에 가입할 당시 자녀가 운전할 나이가 아니어서 제외시켰는데 몇년 뒤 면허를 따고 운전을 하다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보상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나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Comments